구니의 소소한 이야기

처음 임테기로 임신을 확인하고 나서 방문하는 산부인과에서 임신 사실을 확인하게 되면 받게 되는 것이 임신확인서 인데요. 이 임신확인서를 받게 되시면 먼저 하셔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임신 출산 국가지원금인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하셔야 하는데요. 보통은 방문한 산부인과에서 임산부 등록을 해주지만, 혹시라도 산부인과에서 등록을 하지 않으셨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가셔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신청하는 방법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산부인과에서 등록을 하지 못하신 분들의 경우 전국 주민센터 또는 보건소에서도 가능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하면 금방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민원여기요를 클릭 하시면 개인민원이 보이실 거에요.

 

 

그리고 밑으로 쭉~~~ 내려보시면 보험급여라는 항목이 보이고, 그중 임산  ·  출산 진료비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 하시면 아마 임신·출산 진료비 대상자가 아니라고 뜨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가운데에 있는 임신 · 출산 진료비 온라인 신청을 눌러주시면, 신규 등록 대상자라는 안내문과 함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신청하시는 분의 신청자 정보를입력 후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카드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내가 생각해둔 카드가 있다면 그걸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나온 임신·출산정보들은 산부인과에서 받으신 임신확인증, 즉 건강보험 인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보고 입력을 잘 하시면 됩니다. 제출서류의 경우 병원 날인이 꼭! 있어야 하는 부분이니 글을 넘기실때 주의사항(?)으로 뜨는 부분은 잘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것들이 정상적으로 잘 처리가 완료가 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카카오톡으로 온라인으로 등록이 되었으니 진료비 지급과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모두 신청하면 된다라는 문자가 날라오면 끝이랍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육아사이트를 통하면 사은품까지?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알아보았을때 조금더 이것저것 알아보았다면 좋았을텐데, 저는 그러지 못하고 너무 신나서 그냥 제 주거래 카드인 삼성카드에서 신청을 하자라는 마음으로 진행을 했는데요. 추후에 신청을 하고 보니 다양한 육아사이트를 이용해서 신청할 경우 다양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시 이점을 참고하셔서 다양한 육아사이트 중 어떤 사은품을 받는게 나에게 좋은지 알아보고 신청하는 방법도 좋을것 같아요.

 

국민행복카드 발급시 사은품을 주는 육아사이트로는 미즈톡톡, 맘스다리어리, 베팡, 베베폼, 크라이베베, 맘스스토리, 원더맘스, 일등맘 등이 있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고 나와 적합하고 생각하는 곳에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삼성카드 앱으로 국민행복카드 발급하는 방법

위에서 말씀린대로 저는 국민행복카를 발급할 당시 육아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았고, 바로 삼성카드 앱으로 신청했는데요. 앱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삼성카드 앱으로 들어오신 후, 맨오른쪽 하단에 [전체]를 누른 후 검색창에 국민행복카드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해당하는 카드를 누르시면, 연회비가 없다는 글과 함께 밑에 [카드신청]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도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고, 그 외 필요한 정보의 경우 임신확인서, 건강보험 인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보고 입력 하시면 정보들을 채울 수 있습니다. 저는 카드를 받는데 한 2~3일정도 소요가 된 것 같아요. 금방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카드를 받게 되시면, 이제 저 카드 안에 100만원 이라는 돈이 들어있게 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러니 추후에 병원 방문하실일이 있으시면 꼭! 갖고 가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