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니의 소소한 이야기

저는 현재 아이를 갖고자 노력하는 젊줌마 입니다. 18년도 6월 30일에 결혼을 했기 때문에 어느덧 결혼 3년 차에 접어들었죠. 1년만 신혼생활을 즐기고 나서 아이를 갖아야겠다는 꿈을 갖았는데.. 어느덧 아이를 갖으려고 노력한 지 언 1년 차에 접어듭니다. 물론 그 1년이란 기간 동안에 진짜 열심히 노력했다는 느낌보다는, 어플상으로 어느 정도 날짜를 맞춰보고 진행했는데요. 실제로 저는 생리가 불규칙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어플상 날짜가 1도 안 맞았던 거죠. 즉, 헛물만 열심히 켰다는 소리가 됩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왜 미리 병원에 가서 배란초음파를 한 번이라도 보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때 당시만 해도 아직 그래도 30살이면 촉박하지 않아도 되겠지, 이렇게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기겠지? 했는데 2020년 하반기가 지나가고 나서부터는 마음이 조급해지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처음 배란초음파를 보고 실패 후, 두 번째 방문 때 배란유도제 클로미펜을 처방받았습니다.

 

사실 클로미펜을 복용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몸에 아무런 반응이 없었어요. 눈에 섬광이 보인다던가 속이 울렁거린다던가 등의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이 약이 내 몸에 잘 맞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던 거죠. 생리 3일 차에 방문해서 5일 치 약을 처방받는 동안에 무증상으로 약도 꼬박꼬박 잘 챙겨 먹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결국 아기를 기다렸지만, 아기 대신 다시 홍양이 찾아오고 나서부터 시작이었습니다. 저는 생리통이 찾아오게 되면 한 달은 허리가 아프고, 한 달은 배가 아픈 증상이 왔다 갔다 하는데요. 이번에는 배가 아픈 달이였는지 이상하게 통증이 너무 심했습니다 ㅠ.ㅠ 평소에는 전혀 느껴볼 수 없었던 통증을 느꼈던 거죠.

 

그렇다고 배가 너무 아파서 숨도 못 쉴 정도는 아니고, 가만히 있는데 통증 때문에 몸을 마는 정도? 식은땀 등의 현상은 없었지만 침대에 가만히 누워있으면 괜찮은데 몸을 일으키려고 하면 배가 엄청 콕콕 되는 것이 저에게 부작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평소보다 생리양 역시 줄어들었어요.

 

사진출처 : 언스플래쉬

 

물론, 어떠한 약이든지 부작용은 있습니다. 클로미펜의 경우 자궁 내벽을 얇게 만들기 때문에 원래 자궁 내벽이 얇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은데요. 물론 이 또한 정확한 것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 클로미펜으로 5일 동안 복용 후, 산부인과를 찾았을 때 약의 효능은 있어서 난포가 커졌는데, 자궁 내벽이 좀 얇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물론 그렇다고 아이가 착상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요.

 

그래서 클로미펜의 경우 최대 3달을 넘어서 처방하지 않는다고 해요.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 것 또한 사실이지만, 자칫 잘못하다가는 아예 임신이 안 될 수 있으니 이 부분에 있어서는 남편분과 잘 상의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처음 클로미펜을 복용 후 실패를 했기 때문에, 다시 한번 클로미펜을 복용하되 플러스로 난포 터지는 주사까지 맞고 싶었지만, 제가 생리통으로 아파하는 모습을 보고 그리고 여기저기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본 끝에 저에게 배란유도제는 먹지 않았으면 좋겠다 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사실 내심 서운하기도 했는데 저만의 아이가 아닌, 남편과 저의 아이이기 때문에 남편 말도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현재는 몸을 보강하기 위해서 보약을 먹고 있습니다. (임신 잘되는 한약 아님)

 

사실 배란유도제를 먹고 나서 생리통이 심해서 다음번에 다시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되기도 했지만, 사실 지금의 마음으로써는 한약을 먹고 어느 정도 차가웠던 몸이 따듯해지고 몸에도 큰 무리가 없겠다 싶으면 저는 다시 한번 처방받아서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그때 당시에 저도 생리통을 느끼지 않았다면 다시 한번 연달아서 약을 먹었겠지만, 그때 하루만 겪었던 통증이지만, 생각보다 기존에 느꼈던 통증보다는 심했기 때문에 조금은 망설여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러니 혹시라도 임신이 잘 되지 않아서, 또는 빨리 임신을 하고 싶다는 이유로 약을 처방받으시려는 분들의 경우 약을 먹고 나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인지를 하시고 드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그 외 다양한 증상들에서 궁금하신 경우에는 인터넷도 다양한 정보가 있지만 꼭! 전문의사에게 물어보시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